【맞춤 화장품 만들기】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성분 효과 4가지❗️ 김현진 2024년 10월 22일

【맞춤 화장품 만들기】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성분 효과 4가지❗️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 성분!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 성분! (Photo by gettyimages)

 —  이번에는 레티놀(RETINOL)로 대표되는 비타민A 화장품 성분에 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 비타민A
레티놀이 대표 성분

—  레티놀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A의 대표 성분입니다.

또한, 여드름이나 주름 치료로, 여러 나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사람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그 에너지를 흡수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해서, <천연 자외선 차단제>라고도 불립니다.

본래 사람 몸안에서, 비타민A는 레티놀이라는 형태로 존재하며, 항산화 비타민으로서 피부 신진대사에 관여 합니다.

하지만,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A가 파괴되서,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타민A  효과 4가지

1. 피부 섬유아세포를 활성화  

—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생성을 촉진해, 피부 광택/보습력 향상/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신진대사 활성  

— 주근깨/얼룩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을 배출시켜, 피부톤을 정리해 줍니다.

3. 피부 표피세포 성장촉진  

— 피부 표피를 성장시켜, 볼륨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피지 분비 억제  

 

● 비타민A 작용 원리

—  비타민A에는, 4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최종적으로 레티노인산으로 변환되서 작용하게 됩니다.

      1. 레티닐팔미테이트
      2. 레티놀
      3. 레티날
      4. 레티노인산

사람 피부에 바를 때는, 1)레티닐팔미테이트 형태로 변환되서, 피부에 축적됩니다.

레티노인산은, 레티놀에스테로 변환되지 않아, 피부에 축적될 수 없습니다만, 2)레티놀 3)레티날이 많아지면, 자동적으로 1)레티닐팔미테이트로 변환됩니다.

그러나, 사람 몸과 피부에 작용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4)레티노인산 입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1)레티닐팔미테이트에서 변환됩니다.

3)레티날에서 일단 4)레티노인산으로 변환되면, 원래 형태로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4)레티노인산으로 변환되면, 일부는 피부 진피에서 섬유아세포의 DNA에 작용하고, 콜라겐을 생성하며, 엘라스틴 섬유의 질을 향상시키며, 히알루론산을 늘려, 혈액흐름을 개선하는 등 피부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4)레티노인산으로 변환되기 위해서는, 사람 몸안의 단백질 도움도 필요합니다.  4)레티노인산과 결합하는 단백질을 <레티노이드 수용체>라고 합니다.

 

● 비타민A 의 방어와 공격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 성분!

레티놀, 비타민A 화장품 성분!

—  레티닐팔미테이트는 <방어형 비타민A>라고 부르며, 자외선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극이 적고 안정성이 높아, 매일 일상의 스킨 케어로서 적당하며, 충분히 피부에 축적되기 때문에, SPF20정도의 자외선 차단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반면, 레티놀/레티날/레티노인산  3가지는, 자외선에 약한 대신에, 피부의 신진대사을 크게 촉진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주름과 광택, 색소침착, 여드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격형 비타민A>라고 부릅니다.

특히, 이 <공격형 비타민>을 사용하는 화장품에서는 피부가 벗어지거나 건조가 일어나기 쉽지만, 알레르기 반응하고는 다르다고 합니다.

 

 

김현진 대표 프로필 사진

다음 글에서는..

—  계속해,  이번 비타민A와 관련되었던  <주름 개선효과 성분 4가지, 한일 화장품 비교>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합니다.

 

■ 김현진 (HYUNJIN, KIM)
시케이플래닝 주식회사 대표, 일본 비지니스 컨설턴트, 맞춤 화장품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전직 해군대학 일본어 교관. 애경(주), 코멕스(주),  오라클 코스메틱(주)에서 기능성 화장품, 기초 화장품, 구강덴탈, 생활용품의 맞춤 PB(Private Brand) 제품만 300개 넘게, 20년간 한국, 일본, 인도 회사들과 공동기획 맞춤 제작해 공급한 경험과 독자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2024년 회사 설립.
아버지 치매간병 5년, 어머니 폐암간병 1년의 경험에서 ” 세계최초 초고령사회 일본의 사례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방지한다 ” 를 미션으로 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