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은 본래 유기 재배라는 의미입니다.
이 유기 재배로 만들어진 식물을 사용한 화장품을
「유기농 화장품」 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식물의」 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보타니컬」은 반드시 「유기농」 은 아닙니다.
「보타니컬 화장품」 = 「유기농 화장품」이 아닙니다 !
>「유기 재배」 라는 것은,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고,
>작물을 만드는 것으로, 인증 기준은 나라마다 다릅니다.
>한국의 「유기농 원료」 기준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는
>유기농 농산물 또는 이 고시에서 허용히는 물리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본래 식품에 대한 것으로, 화장품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일본의 「유기농 원료」 기준은
>일본 유기농 인증기관으로 「일본 JAS 인증」 이 있습니다만,
>화장품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며, 나라에서 정의하는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규정은 없습니다.
>제조업체가 독자적으로 정하거나, 외국 인증기준을 인용한다든지 합니다.
● 원료구성
— 한국 「유기농 화장품」은 중량 기준으로, 「유기농 원료」 함량이 전체 제품의 10% 이상이어야 하며,
>「유기농 원료」를 포함한 「천연 원료」 함량이 전체 제품의 95% 이상이어햐 합니다.
>한국 「천연 화장품」 은,
>중량 기준으로 천연 함량(물 + 천연 원료 + 천연 유래 원료)이 전체 제품에서 95% 이상이어야 합니다.
※ 참고
식약처 고시 2019. 7. 29 「천연화장품 및 유기농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
● 포장
— 「유기농 화장품」 및 「천연 화장품」 의 용기와 포장에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PVC)), 폴리스티렌폼(Polystyrene foam)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참고
식약처 고시 2019. 7. 29 「천연화장품 및 유기농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
● 천연이니까 안심 ?
— 화학물질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본래 세상 모든 것은 화학물질입니다.
>물도 H2O 라는 화학물질입니다.
>천연 성분도 화학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감초」와 「글리시린진산」 은 같은 것입니다.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은 안전한가 ? (Photo by gettyimages)
● 「천연 그대로」 는 성분이 불분명
— 중요한 것은 정제된 성분인지 아닌지입니다.
>예를 들어, 「장미 추출물」 에는 무수히 많은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으면, 기능성 성분 이외에 불순물도 많이 포함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유해한 것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천연 그대로」 성분은 항상 일정하지 않습니다.
>어느 해는 「장미 추출물」이 영양 가득하지만, 어느해는 그렇지 않습니다.
● 「무첨가」이어서 안심 ?
— 「무첨가 화장품」 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화장품입니다.
>하지만, 어떤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무첨가 화장품」 이라고 하는 지는
>명확하게 정해진 게 없습니다.
>결국, 어떤 특정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그것을 공표하면 「무첨가 화장품」 이라고 하는 식입니다.
● 「미네랄」은 안심 ?
— 석유 유래 오일을 「광물유」 라고 합니다.
>이 「광물유」 에는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미네랄 오일」과 「바세린」입니다.
>「미네랄 오일」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고,
>「바세린」 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입니다.
>그래서,
>「미네랄 오일」은 석유 유래이어서 피해야 할 것 같습니다만,
>굉장히 순도가 높고, 정제되어서
>의료현장에서도 사용될 만큼 안전합니다.
>「석유 유래」 또는 「미네랄」 등과 같은 단어에
>휘둘리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

다음 글에서는..
— 계속해, 『올인원 타입 화장품 』 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 김현진 (HYUNJIN, KIM)
시케이플래닝 주식회사 대표, 일본 비지니스 컨설턴트, 맞춤 화장품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전직 해군대학 일본어 교관. 애경(주), 코멕스(주), 오라클 코스메틱(주)에서 기능성 화장품, 기초 화장품, 구강덴탈, 생활용품의 맞춤 PB(Private Brand) 제품만 300개 넘게, 20년간 한국, 일본, 인도 회사들과 공동기획 맞춤 제작해 공급한 경험과 독자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2024년 회사 설립.
아버지 치매간병 5년, 어머니 폐암간병 1년의 경험에서 ” 세계최초 초고령사회 일본의 사례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방지한다 ” 를 미션으로 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