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화장품 만들기】 \ 콜라겐/ 20대 80% → 30대 40% 점점 줄어든다⁉️ 김현진 2024년 11월 13일

【맞춤 화장품 만들기】 \ 콜라겐/ 20대 80% → 30대 40% 점점 줄어든다⁉️

\ 콜라겐/ 20대→80%, 30대→40% 점점 줄어든다??!
\ 콜라겐/ 20대→80%, 30대→40% 점점 줄어든다??! (Photo by gettyimages)

 —  사람 몸안에 있는 콜라겐은,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으로 전부 29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유아기를 100%라고 하면, 20대는 80%정도, 30대는 40%정도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 콜라겐?
전부 29종류

—  사람 피부에 9종류의 콜라겐이 있고, 그중 3종류의 콜라겐이 피부 탄력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인체 29종류의 콜라겐 가운데, 피부에 존재하는 콜라겐은 9종류.

피부 섬유을 만드는 콜라겐, 세포막형 콜라겐, 피부 진피와 표피를 잇는 콜라겐, 피부 섬유 두께를 조절하는 콜라겐, 구슬형태 피부 섬유를 만드는 콜라겐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 피부에 많이 존재하며, 피부 탄력과 강도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 콜라겐은 나이들며 감소
20대 80%, 30대 40%
\ 콜라겐/ 20대→80%, 30대→40% 점점 줄어든다??!

\ 콜라겐/ 20대→80%, 30대→40% 점점 줄어든다??! (Photo by getty images)

—  사람 몸안의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줄어든다든지 변한다든지 합니다.

유아기를 100%라고 하면, 20대는 80%정도, 30대는 40%정도 수치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Miyahara T. (1982). J Gerontol 37:651-655

 

 

● 피부 탄력의 정체
콜라겐의 역할

—  사람 피부의 진피 세포 구조를 침대 매트리스로 비유하면, 침대 매트리스의 스프링이 콜라겐, 이음새 부분은 엘라스틴, 침대 스폰지 부분은 히알루론산입니다.

침대 위에서 뛴다든지 구른다든지 하면, 침대 매트리스 스프링이 주저 않아버리게 됩니다. 피부 구조도 자극을 가할수록 점점 주저않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부속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방지하기 위해서, 콜라겐의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콜라겐/히알루론산 차이

—  콜라겐은 단백질, 히알루론산은 당입니다.

콜라겐은, 침대 매트리스의 스프링 같은 역할을 하는 구조에서 알 수 있듯이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히알루론산은 형태없는 젤리 모양으로 피부 섬유 사이를 메워주고 있습니다.

먹는 콜라겐, 마시는 콜라겐 등 입으로 섭취하는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사로 취한 콜라겐은 사람 장에서 분해되어 대부분 아미노산이 되고, 몸전체 필요한 곳에 전달됩니다.

최근 연구에서 극히 일부분, 콜라겐 형태 그대로 피부나 사람 몸안 필요한 곳에 전달된다고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콜라겐의 생성을 높이는 성분, 예를 들면 비타민C 유도체 레티놀, 펩타이드 같은 성분을 배합한 에센스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김현진 대표 프로필 사진

다음 글에서는..

—  계속해,  이번 콜라겐이 피부 진피 부분에 있다는데,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만들면서 알아야되는  『사람 피부의 진피??』 에 관해 간략 소개하겠습니다. 

 

■ 김현진 (HYUNJIN, KIM)
시케이플래닝 주식회사 대표, 일본 비지니스 컨설턴트, 맞춤 화장품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전직 해군대학 일본어 교관. 애경(주), 코멕스(주),  오라클 코스메틱(주)에서 기능성 화장품, 기초 화장품, 구강덴탈, 생활용품의 맞춤 PB(Private Brand) 제품만 300개 넘게, 20년간 한국, 일본, 인도 회사들과 공동기획 맞춤 제작해 공급한 경험과 독자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2024년 회사 설립.
아버지 치매간병 5년, 어머니 폐암간병 1년의 경험에서 ” 세계최초 초고령사회 일본의 사례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방지한다 ” 를 미션으로 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