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는 「PB화장품」이 뭔지 「맞춤 화장품」이 뭔지 조금 자세히 소개합니다.
● PB 화장품
▶ 판매자가 개발한 상품
— PB 화장품은 「판매자가 주체가 되어 개발한 독자 브랜드 화장품」 입니다.
조금 다르게 설명하면,
「제조업체 이외에 소매나 도매업자가 독자적으로 기획/개발한 자체기획 화장품」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PB화장품은, 확실히 판매업자 독자적 화장품입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화장품 제조업체나 제휴공장과 판매업자가 협업해서 개발하고, 제조업체나 공장에서 생산된 상품입니다.
● PB화장품 최대 특징
▶ 10-50% 가격이 싸다
— PB화장품의 최대 특징은, 같은 효과효능이 있는 대기업 화장품보다 10-50%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판매광고비와 영업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판매가를 저렴하게 가능한 것입니다.
>판매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판매자 자신이 적극적으로 판매할 것이고
>영업비용에 관해서도, 판매자 자신이 제품 개발단게부터 관계해 있기 때문에 필요없는 것이죠 !
또한, 일정수량을 한번에 만들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생산가능해서
제조업체 가동률이 낮은 시간대를 이용해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 NB(대기업) 화장품 특징
▶ 5가지
— 그럼, PB화장품과 서로 비교하는, 기존 NB화장품 특징은 무엇일까요?
아래 5가지가 있습니다.
# 마케팅력
# 상품개발력
# 지속적인 제품개선으로 제품을 키운다
# 광고선전비를 투자해 제품 이미지를 끌어올리는 브랜드력
# 품질보증으로 소비자에 안심감을 준다
● PB화장품 선택 이유
▶ 가격과 가치의 밸런스!
— 이전에는 PB제품이라고 하면,
「싸다, 품질이 떨어진다」라고 해서 멀리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2015년 이마트에서 노브랜드 나오면서, 소비자들 인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PB제품을 자세히 보니,
「믿을 수 있는 큰 제조업체에서 만든다는 것」
「기존 대기업 제품에 비해서,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 라는 사실이
소비자들한테 침투돼서 경제불황, 물가상승 분위기에서 절약을 지향하는 사람들 사이에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올리브영은 물론, 다이소, 무인양품, JAJU 매장에서
이런 이유로, PB 화장품 인기가 좋습니다.
● PB화장품 2가지 형태
▶ 가격 소구형/ 부가가치형
— 소비자는 가격과 가치의 밸런스를 생각해 선택한다.
PB제품 이라고 하면,
「가격에 비해, 품질이 좋다」 라고 인식되서
크게 소비자들이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PB제품 이라면,
같은 종류의 제품들 가운데 가장 싸다는 「가격 소구형」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품 기능에 충실하고, 소재/ 제조법에 신경을 써서 만드는 「부가가치형」 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가격과 가치의 밸런스에서 만족감을 느끼면,
최저가가 아니더라도 PB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 맞춤 화장품
▶ 개인의 특성과 기호 반영
— 맞춤 화장품은,
>PB 화장품을 좀더 세분화한 모양새입니다.
>개개인의 피부 특성, 색, 향 등의 기호에 맞추어 소량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국내 화장품 에서는,
”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으로 신고한 판매장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기호와 요구를 반영해,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자가 만든 화장품 ” 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화장품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제도로
>2020년부터 「맞춤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맞춤화장품 판매업은, 3가지 아래 화장품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야말로 국가에서 새로 업종을 만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화장품 제조업
# 화장품 책임판매업
# 맞춤화장품 판매업
● 맞춤 화장품 제조방법
▶ 2가지
— 맞춤 화장품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2가지 입니다.
⚫︎ 제조(수입된 화장품)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 내용물 혼합하거나,
제조(수입된 화장품) 내용물에, 원료(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고시한 것)를 추가하는 방법
⚫︎제조(수입된 화장품) 내용물을 소분만하는 방법
(단, 고형비누 등 화장품 내용물을 단순 소분한 것은 제외)
— 계속해, 왜 why 나만의 화장품, PB화장품을 만드는 것인지 소개하겠습니다.
그래서, 『PB화장품 만드는 이유, 4가지』 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김현진 (HYUNJIN, KIM)
시케이플래닝 주식회사 대표, 일본 비지니스 컨설턴트, 맞춤 화장품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전직 해군대학 일본어 교관. 애경(주), 코멕스(주), 오라클 코스메틱(주)에서 기능성 화장품, 기초 화장품, 구강덴탈, 생활용품의 맞춤 PB(Private Brand) 제품만 300개 넘게, 20년간 한국, 일본, 인도 회사들과 공동기획 맞춤 제작해 공급한 경험과 독자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2024년 회사 설립.
아버지 치매간병 5년, 어머니 폐암간병 1년의 경험에서 ” 세계최초 초고령사회 일본의 사례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방지한다 ” 를 미션으로 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