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활성제, 화장품 성분
물과 기름이 혼합가능한 이유
— 계면활성제라고 하면, 뭔가 특수한 약제 같은 이미지를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화합물 뿐만 아니라, 자연적으로도 존재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마요네즈의 재료가 되는 달걀입니다.
마요네즈의 재료가 되는 식초(수용성)와 기름(유성)은, 본래 그대로는 같이 혼합되지 않고 분리됩니다. 그러나 달걀 노른자와 같이 혼합하면 식초와 기름이 크림 상태가 됩니다.
이것은 달걀에 포함된 레시틴이 계면활성제이어서, 기름 성분의 입자를 덮어서 식초와 혼합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본래 서로 혼합되지 않는 액체들이 혼합된 상태을 에멀젼이라고 하고, 이 같은 상태로 만드는 것을 유화라고 합니다.
계면활성제는 분자 하나에 기름에 잘 혼합되는 부분과 물에 잘 혼합되는 부분,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을 이용해, 본래 서로 잘 혼합되지 않는 물과 기름을 혼합하는 역할로 화장품에 필히 사용됩니다.
피부의 피질(오염)과 기름에 잘 혼합되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서로 밀착하고, 물에 잘 혼합되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물과 서로 밀착해, 피질(오염)이 떨어지게 됩니다.
계면활성제 작용
= 화장품 성분의 유화
2가지 타입이 있다!
— 화장품의 성분의 계면활성제에 의한 유화는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여기서 유화라는 의미는, 계면활성제의 작용으로 기름 또는 물이 작은 입자가 되어 다른 성분 가운데 분산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물과 기름이 완전히 용해된 상태는 아닙니다.
유화에는 물 가운데 기름이 분산된 상태(O/W형태)와 반대로 기름 가운데 물이 분산된 상태(W/O형태)가 있습니다.
1. O/W형 (Oil in water)
물 가운데 기름 입자가 들어간 상태
예) 우유, 로션, 크림
2. W/O형 (Water in oil)
기름 가운데 물 입자가 들어간 상태
예) 버터, 방수형 자외선차단제 등
— 계속해, 화장품 성분 가운데 <품질유지를 위한 성분>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 김현진 (HYUNJIN, KIM)
시케이플래닝 주식회사 대표, 일본 비지니스 컨설턴트, 맞춤 화장품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전직 해군대학 일본어 교관. 애경(주), 코멕스(주), 오라클 코스메틱(주)에서 기능성 화장품, 기초 화장품, 구강덴탈, 생활용품의 맞춤 PB(Private Brand) 제품만 300개 넘게, 20년간 한국, 일본, 인도 회사들과 공동기획 맞춤 제작해 공급한 경험과 독자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2024년 회사 설립.
아버지 치매간병 5년, 어머니 폐암간병 1년의 경험에서 ” 세계최초 초고령사회 일본의 사례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방지한다 ” 를 미션으로 활동중.